탈모 관련 이야기

탈모 예방과 건강한 모발을 위해 먹으면 좋은 음식들

은긱스 2019. 2. 7. 13:16

 

 탈모 예방과 건강한 모발을 위해 먹으면 좋은 음식들을 소개하기 앞서 내 블로그에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탈모 예방과 치료에는 어떠한 좋은 음식과 좋은 샴푸, 좋은 영양제들 보다도 병원에 가서 상담받고 탈모약을 처방받아 먹는 것이 제일 좋다. 지금도 이 생각은 변함이 없지만 그래도 탈모 예방과 치료, 건강한 모발에 도움이 된다기에 소개해보려한다.

 

 


 

 

 1. 단백질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한다.

 모발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은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데 필수적 영양소인데 부족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약해진다. 따라서 머리카락 상태를 개선하고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단백질은 보통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우유, 치즈, 해산물 등 동물성 단백질이 있고 콩, 두부, 견과류 등 식물성 단백질이 있다. 이 중에 자신이 원하는 음식들로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다. 최근에는 같은 중량에 단백질 함량이 맥주효모가 가장 높다고 나와 많은 사람들이 맥주효모를 탈모 예방과 모발 건강을 위해 섭취하고 있다.

 


 

 

2.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머리카락 건조함을 방지하고 끊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와 두피, 머리카락을 촉촉하게 만든다고 한다. 이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서 음식을 통해 공급을 해줘야 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참치, 연어, 고등어, 견과류 특히 호두와 아마씨, 브로콜리에 많이 들어있다고 한다.

 


 

 

3.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비오틴은 피부와 모발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여 '비타민 H'라고 지칭되기도 한다. 비오틴은 모발의 주요성분인 단백질과 지방대사에 관여하여 모발의 건강과 성장을 돕는다. 비오틴이 결핍되면 모낭이 약해져서 머리카락이 얇아지기도 하고 많이 빠지기도 한다.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도정하지 않은 곡물, 간, 콩, 호두, 맥주효모, 달걀 등이 있다. 참고로 날달걀 흰자를 많이 먹으면 비오틴이 신체에 흡수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한다.

 


 

 

 4. 아연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다.

아연은 세포 성장, 생식 기능 성숙, 면역 등 체내의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이라고 한다. 아연이 결핍되면 식욕 감퇴, 성장 지연, 피부 변화, 면역 기능 저하, 탈모 등이 나타난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굴, 게, 새우, 육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도 탈모 예방과 건강한 모발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수없이 많다. 알면 알수록 끝이 없는데 생각해보면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들을 굳이 찾아서 먹을 것이 아니라 신선하고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먹는다면 자연스럽게 탈모 예방과 건강한 모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어떤 음식이라도 탈모에 좋은 영양소들이 포함 되어 있기 때문이다.